서울 강남구에서 오는 9월 2일부터 전용 홈페이지와 주민센터에서 어르신 대상 버스요금 지원사업 접수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모든 어르신이 신청가능하다고 하니 9월 2일 기억하셨다가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강남구 어르신 대중교통 버스비 지원사업 안내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남구 버스요금 지원사업
지급 대상
강남구에 주민등록을 둔 65세 이상 어르신이 지원대상입니다.
서울 지역을 운행하는 시내·마을버스를 이용할 경우, 분기별 한도 내에서 교통비를 돌려주는 사업으로 10월 이용분부터 적용됩니다. 분기별 지급상한액은 어르신 6만원입니다. 연간으로 따지면 어르신의 경우 최대 24만원입니다.
사업 시행 전인 올해 초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로 한정됐던 어르신 대상자는 지난 6월 보건복지부 협의를 마쳐 소득 기준을 없애고 모든 어르신으로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신청 방법
먼저 대상자는 전용 홈페이지(greenbus.gangnam.go.kr)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시 본인 명의의 계좌와 우대용 교통카드(어르신)를 등록해야 합니다. 다만, 중앙부처·서울시에서 교통비를 지원받고 있는 카드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 신청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을 위해 동주민센터에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신분증, 교통카드, 본인 명의의 통장을 지참하고 주소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며,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접수 초기에 방문자가 많을 것을 고려해 9월 한 달은 출생 연도 끝자리별 5부제(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로 나눠 접수하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환급 내용
교통비 환급은 분기 단위로 이뤄집니다. 3, 6, 9, 12월 초에 환급 신청을 하면 본인 명의의 계좌로 환급액이 입금됩니다.
환급은 9월 회원가입을 마치면 10~11월 두 달간의 버스 이용비를 12월에 지급하며, 25년 12~2월 이용액은 3월 초에 환급 신청을 하면 환급액이 지급됩니다.
[어딜은 시니어를 위한 정보와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1. 노인성 질환 요실금 치료비용 지원 내용 및 신청 방법
2. 2024 종로구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예방접종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