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엔 에어컨 겨울철엔 난방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템이지만 전기세와 난방비용을 걱정 안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2024년 여름은 시원하게 겨울은 따뜻하게 보낼 수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에너지바우처입니다! 도시가스나 전기 등등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는 변동사항 없으면 재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빠른 신청하셔서 다가오는 여름은 전기세 걱정없이 시원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에너지바우처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하는 방법
신청 안내
23년도에 에너지바우처를 받으신 분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되는데 신청은 3가지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는 자동신청으로 전년도 에너지바우처 지원기간 동안 정보변동이 없고, 올해도 지원자격을 충족하시는 분은 자동 신청이 됩니다. 두번째는 신규신청입니다. 전년도 에너지바우처를 지원받았더라도 이사 또는 세대원수 변동 등 정보변동이 있을 경우, 신규 신청을 하셔야 에너지바우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재신청입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중에 정보변동이 있을 경우,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변동 사실을 알린 후 재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청 대상자는 신청일 기준 기초생활수급 자격(소득 기준)이 확인된 자로서, 세대원 특성기준을 만족하여 에너지바우처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는 자(세대 내에 기초생활수급자만이 대상자가 될 수 있음)입니다. 신청은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하는 사람으로 대상자 본인 또는 대리인으로 신청인으로부터 대리 위임장을 얻은 주민등록표 등본상의 세대원, 친족(8촌 이내의 혈족, 4촌이내의 인척)입니다.
신청 내용
신청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방문신청입니다. 방문신청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대상자 본인 또는 대리인) 신청하시면 됩니다. 모든 신청양식에는 대리인 서명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두번째는 직권신청입니다. 담당 공무원이 전화 또는 개별접촉 등을 통해 대상자의 동의(구두 또는 서면)를 얻어 직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번째는 온라인신청입니다. 대상자가 복지로(www.bokjiro.go.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담당 공무원이 행복이음 시스템에서 온라인 신청하여 접수 처리합니다. 에너지바우처 대상자가 아닌 경우도 복지로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므로 에너지바우처 담당자는 대상자 여부 확인 후 온라인에서 반려 처리합니다.
신청기간은 2024년 5월 29일 부터 2024년 12월 31일 까지입니다. 신청 시 유의사항은 독거노인생활관리사, 장애인활동보조인, 요양보호사, 자원봉사자 등 관련자들의 협조를 얻어 읍면동에서 신청하시면 되고, 하절기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 방식으로 전기 에너지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절기는 요금이 제일 많이 나오는 에너지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동절기 에너지바우처는 ‘요금차감’과 ‘국민행복카드’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류는 에너지이용권 발급 신청서(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작성)입니다. 직접 신청하셔도 되고 대리로 신청하셔도 되는데 대리 신청일 경우에는 대상자(수급자)의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요금차감 신청일 경우에는 가장 최근에 납부한 전기, 도시가스 또는 지역난방 요금고지서(영수증)가 있어야 하는 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하셔서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어딜은 좋은 정보와 좋은 일자리로 늘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1. 시니어 일자리 창출의 솔루션 지하철퀵 어딜 택배원 모집 및 신청방법